도박 때문에 가족이나 가정의 책임을 거부한다.
* 도박 때문에 학교나 직장을 가지 않는다.
* 도박으로 인해서 의식주 등의 생활과 관련된 부분이 문제가 생긴다.
* 항상 휴일계획은 도박을 할 수 있는 곳으로 계획한다.
* 도박을 하지 않으면 불안해한다.
하지 말아야 할 것
* 도박행동이 감찰하고
도박행위 자체가 불법인 경우가 많아 법적 문제와 직결되어 있으며, 경제적 기반이 약해 도박으로 인해 발생한 재정적 피해를 위험 행위나 범법행위를 통해 해결할 가능성이 있어 성인보다 더 위험한 상황 속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청소년들의 무분별한 도박행동은 단순히 중독에서 그치는
도박중독은 현재 정신의학에서는 ‘충동조절장애’의 일종으로 분류된다. 도박으로 인하여 본인, 가족 및 대인관계의 갈등과 재정적․사회적․법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인이 아무리 절제를 하려고 해도 저항할 수 없는 충동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반복적 행동을 하는 것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1) 인터넷 중독의 개념
(1) 중독
특정한 기호, 습관 또는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자기도 모르게 자신을 내맡기는 상태
물질중독: 특정 물질에 의존한 중독(니코틴, 알코올, 약물중독)
행위중독: 특정 행동이나 활동에 의존(도박, 섹스, 일, 쇼핑, TV, 인터넷)
(2) 인터넷 중독이란
걸고 결과가 불확실한 사건에 내기를 거는 행위’로 정의하고 있다.
2. 도박중독의 개념
도박중독을 통칭하는 용어로 미국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이하 APA로 표기) 에서는 ’병적도박’으로 정의하고 있다. 병적도박은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부적응적인 도박행동“으로 정의된다.
도박 자금 조달을 위해 위조지폐, 사기, 절도 또는 착복 같은 불법 행위를 저지름.
도박으로 인해 중요한 관계, 직업 또는 교육적, 직업적 기회를 위태롭게 하거나 잃게 된다.
도박으로 야기된 절망적인 경제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돈 조달을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한다.
B. 도박행동이
도박은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부적응적인 도박행동"으로 정의된다. 정신장애 진단의 정의에 따르면 병적 도박은 도박에 대한 집착, 금단증상, 흥분추구와 내성 통제 시도 실패, 정서적/성격적 변화, 회피행동, 단기 추격매수(돈을 잃은 후 계속해서 더 많은 돈을 거는것), 거짓말, 불법행위, 생활 부적응,
Ⅰ. 사이버윤리(인터넷윤리, 온라인윤리)의 개념
사이버 윤리라는 용어는 정보통신망의 구축으로 현실 세계와는 매우 다른 복잡한 특성을 가진 사이버공간이 창조되면서 사용되기 시작한다. 윤리와 관련된 다른 용어에 비해서는 사용된 역사가 짧은 용어이고 보니 사이버 윤리에 대한 정의는 ‘바로
도박행동을 줄이거나 그만두려고 시도할 때 불안감 or 신경과민
정신적 문제에 부딪혔을 때 탈출 수단으로 도박도박으로 돈을 잃고 만회의 수단으로 또다시 도박
자신이 도박에 빠진 정도를 숨기기 위해 주변 사람에게 거짓말
도박자금을 위해 불법행위 (지폐위조, 사기, 도둑질, 공금횡령 등)
도
도박으로 인해서 가족이나 친구와 논쟁을 한다.
* 다른 사람과 도박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을 거부하거나 그것을 덮기 위하여 거짓말을 한다.
* 가족이나 부모에게 과거의 지각으로 인해서 빚과 관련된 부분을 숨긴다.
* 도박을 하기 위하여 가족모임이나 사회활동에 참여하지 않는다.
* 도박 때